중급 튜토리얼 7-1

Ogre3D 삽질란/Intermediate Tutorial 7 2009.01.15 23:09

중급 튜토리얼 7 (번역 : n_Sys)

중급 튜토리얼 7: 텍스쳐에 렌더링하기

튜토리얼 진행에 있어서 문제가 생긴다면 Help Forum 문의하세요.

목차

                               1 소개

                                       1.1 초기코드

                               2 텍스쳐에 렌더링하기

                                       2.1 render texture 하기

                                       2.2 텍스쳐를 파일로 저장하기

                               3 미니스크린 구현하기

                                       3.1 소개

                                       3.2 하기

                                       3.3 부터 하기

                               4 RenderTargetListener

                                       4.1 소개

                                       4.2 RenderTargetListener 하기

                               5 RTTs and shaders

                                       5.1 RTT 이더 내기

                               6

 

소개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텍스쳐에 렌더링 하는 기본기를 가르쳐 드릴 계획입니다. 기법은 셰이더를 써서 구현되는 모션블러와 같은 다양한 특수효과와 함께 사용됩니다.

텍스쳐로 렌더링("RTT")하는 기법은 단순한 원리입니다. 출력되는 렌더링 데이터를 렌더윈도우가 아닌 텍스쳐로 바로 보냅니다. 텍스쳐는 하드디스크상의 일반 텍스쳐로도 사용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튜토리얼에 대한 코드는 여기 찾을 있습니다.

 

초기코드

프로젝트에 cpp파일을 하나 생성하고 다음 코드를 추가하세요 :

#include "ExampleApplication.h"

 

class RTTListener : public ExampleFrameListener

{

public:

   RTTListener(RenderWindow *win, Camera *cam, SceneNode *sn)

        : ExampleFrameListener(win, cam), mPlaneNode(sn)

   {

   }

 

   bool frameStarted(const FrameEvent& evt)

   {

        mPlaneNode->yaw(Radian(evt.timeSinceLastFrame));

              

        return ExampleFrameListener::frameStarted(evt);

   }

 

protected:

   SceneNode      *mPlaneNode;

};

 

class RTTApplication : public ExampleApplication

{

protected:

   MovablePlane   *mPlane;

   Entity         *mPlaneEnt;

   SceneNode      *mPlaneNode;

 

   void createScene()

   {

       // Set ambient light

       mSceneMgr->setAmbientLight(ColourValue(0.2f, 0.2f, 0.2f));

 

       // Create a light

       Light* l = mSceneMgr->createLight("MainLight");

       l->setPosition(20, 80, 50);

 

       // Position the camera

       mCamera->setPosition(60, 200, 70);

       mCamera->lookAt(0, 0, 0);

 

        // Create a material for the plane (just a simple texture, here grass.jpg)

       MaterialPtr mat = MaterialManager::getSingleton().create("PlaneMat", ResourceGroupManager::DEFAULT_RESOURCE_GROUP_NAME);

       TextureUnitState* t = mat->getTechnique(0)->getPass(0)->createTextureUnitState("grass_1024.jpg");

              

        // Create a simple plane

       mPlane = new MovablePlane("Plane");

       mPlane->d = 0;

       mPlane->normal = Vector3::UNIT_Y;

       MeshManager::getSingleton().createPlane("PlaneMesh", ResourceGroupManager::DEFAULT_RESOURCE_GROUP_NAME,

           *mPlane, 120, 120, 1, 1, true, 1, 1, 1, Vector3::UNIT_Z);

       mPlaneEnt = mSceneMgr->createEntity("PlaneEntity", "PlaneMesh");

       mPlaneEnt->setMaterialName("PlaneMat");

 

       // Attach the plane to a scene node

       mPlaneNode = mSceneMgr->getRootSceneNode()->createChildSceneNode();

       mPlaneNode->attachObject(mPlaneEnt);

   }

 

   // Create a new frame listener

   void createFrameListener()

   {

       mFrameListener = new RTTListener(mWindow, mCamera, mPlaneNode);

       mRoot->addFrameListener(mFrameListener);

   }

};

 

#if OGRE_PLATFORM == OGRE_PLATFORM_WIN32

#define WIN32_LEAN_AND_MEAN

#include "windows.h"

#endif

 

#ifdef __cplusplus

extern "C" {

#endif

 

#if OGRE_PLATFORM == OGRE_PLATFORM_WIN32

   INT WINAPI WinMain(HINSTANCE hInst, HINSTANCE, LPSTR strCmdLine, INT)

#else

   int main(int argc, char **argv)

#endif

   {

       // Create application object

       RTTApplication app;

 

       try {

           app.go();

       } catch(Exception& e) {

#if OGRE_PLATFORM == OGRE_PLATFORM_WIN32

           MessageBoxA(NULL, e.getFullDescription().c_str(),

               "An exception has occurred!", MB_OK | MB_ICONERROR | MB_TASKMODAL);

#else

           std::cerr << "An exception has occurred: " << e.getFullDescription();

#endif

       }

 

       return 0;

   }

 

#ifdef __cplusplus

}

#endif

컴파일 실행시켜보세요. Y축을 따라서 회전하는 단순한 평판이 보일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ckback 0 : Comment 0